목표 및 소개
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문화를 접했다는 의미에서 디지털 네이티브로 알려진 10대 청소년과 그 부모세대는 인터넷·스마트폰의 사용기능과 목적, 이용양태 등 여러 부분에서 차이를 보입니다. 이러한 디지털 이용환경의 차이와 더불어 10대 청소년 및 또래문화에 대한 이해부족은 세대 간 갈등과 소통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인터넷·스마트폰 사용문제로 자녀양육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부모를 위하여 청소년의 특성과 인터넷·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이해를 재고시키고 의사소통을 습득할 수 있는 기술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.대상 | 교육주제 | 교육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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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부모 | 인터넷·스마트폰 사용 세대공감 (인터넷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) |
1. 첫 번째 공감, 요즘 아이들의 문화 - 앱이나 게임을 통해 알아보는 청소년 문화 - 알파세대의 특성 - 스마트폰 과의존의 정의 -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(현황) 2. 두 번째 공감, 우리 아이 마음의 면역력 올리기 - 인터넷·스마트폰 사용과 욕구 -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- 부모의 역할 - 미디어 사용지도 방법 3. 세 번째 공감, 충분히 좋은 양육자 - 양육자 유형 - 바움린드의 4가지 부모양육유형 - 충분히 좋은 보호자(대상관계이론 위니컷) - 촉진적 환경(대상관계이론 위니컷) - 양육스트레스와 관리 - 양육스트레스 추천도서, 추천 유튜버 안내 - 마음을 여는 대화 - 센터 안내 |
디지털 유해환경 교육 (디지털 속 부모님의 대응방법) |
1. 디지털 세상 청소년 - 포노사페엔스 - 소셜 미디어의 탄생 - 아이들이 자주 사용하는 어플과 게임 - 우리 아이들의 문화 SNS - 미디어에 몰입하는 이유 2. 청소년 디지털 유해환경 - 사이버폭력 - 사이버성범죄 - 사이버도박 - 사이버약물 3. 유형별 대응방법 - 자녀들의 No.1 지지자 - 내 아이와 소통하기 - 부모와 자녀간 대화 방법 - 사건 전 예방방법 - 사건 후 대처방법 4. 부모의 역할 - 우리 아이 지키기 - 추천도서 - 센터소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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종사자 | 청소년의 미디어과의존 문제 개입을 위한 강의 및 실습 (단회기~다회기) |
1. 집단 프로그램 강의 및 실습 2. 심리검사 및 상징풀이 3. 은둔형 청소년 심리정서적 접근 4. 물감을 활용한 미술치료 5. 디지털트라우마 6. 청소년 미디어리터러시 7. 미디어과의존 대안활동 지도법 8. 청소년 유해환경 부모교육 ※ 주제 논의 후 추가 및 변경될 수 있음 |
담당자
김다슬전화번호
070-4849-3318