목표 및 소개
인터넷·스마트폰 예방교육을 통하여 인터넷·스마트폰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, 건전한 스마트미디어 사용문화를 인식하도록 하고자 합니다.신청문의
일정협의
신청서 접수
강사배정
프로그램 진행
만족도 조사 제출
형태 | 대상 | 프로그램명 | 내용 |
---|---|---|---|
학급별 진행 | 유/아동 4~7세 | 나의 첫 인터넷‧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(좋은 선택 : 강다리의 하루) |
|
주차 | 회기 | 프로그램명 | 프로그램내용 |
---|---|---|---|
1 | 1회기 | 반갑다 e-세상 |
|
2회기 | 내 ‘몸’과 ‘마음’에 일어나는 변화 |
|
|
2 | 3회기 | 내가 정말 원하는 건? 건강하게 누리기! |
|
4회기 | 설마 이것도 사이버 폭력? |
|
|
3 | 5회기 | 멈춰! 사이버 돈내기 게임(도박) |
|
6회기 | e-세상 지킴이 |
|
주차 | 회기 | 프로그램명 | 프로그램내용 |
---|---|---|---|
1 | 1회기 | 디지털 세상 속으로! |
|
2회기 | 디지털 세상의 나? |
|
|
2 | 3회기 | 게임 성장판 |
|
4회기 | 온라인 동영상 성장판 |
|
|
3 | 5회기 | SNS/모바일 메신저 성장판 |
|
6회기 | 다 함께 성장하는 디지털 세상 |
|
교육주제 | 교육내용 | |
---|---|---|
1 | 인터넷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|
1. 디지털 세상 2. 디지털 미디어 순기능 - 디지털 미디어의 발전 - 디지털 미디어의 순기능 3. 미디어 과의존 이해하기 - 미디어 과의존이란? - 미디어 과의존의 원인 - 과의존으로 인한 문제점 4. 미디어 과의존 대처하기 - 심리적 욕구 건강하게 채우기, 스트레스 해소 방법 등 |
2 |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|
1. 사이버폭력 이해하기
- 유형 및 특성 - 피해 청소년의 아픔 - 가해 청소년의 심리/가해의 결과 - 목격 청소년의 심리 2. 사이버폭력 대처하기 - 피해를 당하고 있다면 - 가해하고 있는 청소년에게 - 목격/방관하고 있는 청소년에게 - 도움받을 수 있는 기관 |
3 |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|
1. 미디어 리터러시란?
① 미디어 리터러시의 정의,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현주소 2. 비판적 이해 ① 가짜뉴스의 역사 ② 가짜뉴스, 누가 왜 만들까? ③ 가짜뉴스 가려내는 방법 (사례 활동) 3. 미디어 생산 ① 미디어 생산 목적, 매체, 과정 ② 미디어 제작 도구, 제작 기술, 윤리적 태도/ 법적 지식 ③ 미디어 생산 시 고려사항 4. 복습 및 미디어 리터러시 매뉴얼, 관련기관 소개 |
교육주제 | 교육내용 |
---|---|
동기균형과 대학생의 미디어 사용 |
1. 도입
- 미디어 과의존 정의 및 실태 2. 동기균형과 중독 행동 - 동기, DRB, 동기균형이론 3. 대학생의 미디어 사용 - 미디어 과의존 관련 인터뷰 결과 - 인스타, 사이버도박, 가짜뉴스 4. 건강한 삶 - 알아차림, 변화동기강화, 구체적인 방법, 스트레스 대처 5. 나가는 말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