중독없는 행복한 사람 · 행복한 사회 만들기

대상별예방교육

대상별예방교육
유아·청소년 및 성인에게 인터넷·스마트폰에 대한 균형 잡힌 사고와 사용습관을 갖도록 교육합니다.

목표 및 소개

인터넷·스마트폰 예방교육을 통하여 인터넷·스마트폰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, 건전한 스마트미디어 사용문화를 인식하도록 하고자 합니다.
사업 안내
  • 대상
    유아, 초등, 중등, 고등학생 및 대학생
  • 기간 및 일정
    연중 신청 접수 및 운영
  • 비용
    시보조 예산 내 무료 (시보조금 소진 시, 유료로 전환하여 진행)
    학급별 예방교육 35,000원(1회)
    대단위 특강교육 90,000원(1회) + 추가 횟수당 50,000원씩 추가
  • 신청방법
    전화문의 후 이메일·FAX로 신청서 접수(선착순)
  • 담당자
    김예은(070-4849-3317) : 유아동 예방교육
    호수정(02-2698-8295) : 청소년(초등,중·고등,대학생) 예방교육
  • 진행절차
    • 신청문의

    • 일정협의

    • 신청서 접수

    • 강사배정

    • 프로그램 진행

    • 만족도 조사 제출

프로그램 개요
유아동 대상 프로그램
형태 대상 프로그램명 내용
학급별 진행 유·아동 5~7세 내 생의 첫 인터넷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
  • - 미디어 개념을 이해하고 자신의 사용 모습을 인식
  • - 미디어 사용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이해하고 구별
  • - 미디어 과다사용시 발생할 수 있는 신체적,심리적 변화를 이해
  • - 미디어를 선용할 수 있는 방법 익히기
  • - 건강한 미디어 사용을 위한 대안적 활동 제공 및 체험
  • - 가정과의 적극적 연계를 위한 「올바른 사용 약속 키트」 제공
※ 7세 선착순 무료 진행(시보조 예산 내 무료), 5~6세 유료 진행
초등 대상 인터넷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6회기 프로그램
구분 회기 프로그램명 프로그램내용
초등 1회기 반갑다 e-세상
  • - 센터 소개, 프로그램 소개
  • - 인터넷·스마트폰 사용의 장단점
2회기 내 ‘몸’과 ‘마음’에 일어나는 변화
  • - 인터넷·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한 신체적·심리적 변화
  • - 인터넷·스마트폰 과의존이란
3회기 인터넷(스마트폰)의 올바른 사용과 대안활동
  • - 올바른 인터넷·스마트폰 사용하기
  • - 대안활동 찾아보기, 대안활동 빙고게임
4회기 설마 이것도 사이버 폭력?
  • - 사이버폭력이란?
  • - 사이버폭력의 유형
  • - 사아버폭력의 처벌기준
5회기 사이버폭력 이제는 무섭지 않아요!
  • - 장난과 사이버폭력의 차이
  • - 사이버폭력 사례에 따른 정서와 대처행동
  • - 사이버폭력 대처방법
6회기 e-세상 지킴이
  • - O/X 퀴즈
  • - 지금까지 우리가 배운 것
  • - 나의 다짐
  • - 만족도 조사 및 마무리
초등 대상 디지털리터러시교육 6회기 프로그램
구분 회기 프로그램명 프로그램내용
초등 1회기 디지털 세상 속으로!
  • - 센터 소개, 프로그램 소개
  • - 디지털 세상 살펴보기
  • - 디지털 리터러시 이해하기
2회기 디지털 세상의 나?
  • - 디지털 세상 내 모습 알아보기
  • - 디지털 세상에서 필요한 능력 알아보기
3회기 게임 성장판
  • - 나의 게임 사용 세상 지도 만들기
  • - 게임 사용 좋은 점/안 좋은 점 구분하기
  • - 나의 게임 사용 모습 살펴보기
  • - 게임 사용 성장 계획표 만들기
4회기 온라인 동영상 성장판
  • - 온라인 동영상 세상 이해하기
  • - 미디어와 유튜브 세상 이해하기
  • - 바른 생산자, 슬기로운 소비자
5회기 SNS/모바일 메신저 성장판
  • - SNS/모바일 메신저 세상 이해하기
  • -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높이기
  • - 소통발전소, 나라면 어떻게?
6회기 다 함께 성장하는 디지털 세상
  • - 배운 내용 정리하기
  • - 자기 점검맵 작성 및 생활 속 실천
  • - 디지털 세상 모범시민증 제작
  • - 칭찬수여식
중 · 고등 대상 특강 프로그램
교육주제 교육내용
1 인터넷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1. 퀴즈로 알아보는 디지털 신기술의 발달
2. 우리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!
3. 인터넷·스마트폰 사용유형과 그에 따른 역기능, 순기능
- 관계지향형의 역기능, 순기능
- 재미추구형의 역기능, 순기능
- 정보지향형의 역기능, 순기능
4. 자기조절력과 조절방법
- 내적 조절방법
- 외적 조절방법
5. 우리는 OOO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!
- 디지털 세상에서 청소년들의 주도적인 역할 강조
2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1. 사이버폭력 이해하기
- 유형 및 특성
- 피해 청소년의 아픔
- 가해 청소년의 심리/가해의 결과
- 목격 청소년의 심리
2. 사이버폭력 대처하기
- 피해를 당하고 있다면
- 가해하고 있는 청소년에게
- 목격/방관하고 있는 청소년에게
- 도움받을 수 있는 기관
3 사이버도박 예방교육 1. 사이버도박이란?
① 사이버도박의 정의
② 현황 및 이슈에 대해 알아보기
③ 사이버도박을 하게 되는 동기
2. 사이버도박 중독의 원인
- 개인적 요인, 생물학적 요인, 사회적 요인
3. 사이버 도박으로 인한 신체적, 심리적, 사회적 문제
4. 사이버도박 중독의 예방법 및 대처방법
4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1. 너
① 비판적 이해란?
②가짜뉴스를 통해 알아보기
2. 나
①정보탐색, 전달, 공유, 이용조절능력
②표현
3. 우리
①저작권
②초상권
③개인정보보호
대학생 대상 특강 프로그램
교육주제 교육내용
동기균형과 대학생의 미디어 사용 1. 도입
- 미디어 과의존 정의 및 실태
2. 동기균형과 중독 행동
- 동기, DRB, 동기균형이론
3. 대학생의 미디어 사용
- 미디어 과의존 관련 인터뷰 결과
- 인스타, 사이버도박, 가짜뉴스
4. 건강한 삶
- 알아차림, 변화동기강화, 구체적인 방법, 스트레스 대처
5. 나가는 말
상단으로 이동 버튼
서울시아이윌센터연합 마포아이윌센터 창동아이윌센터 보라매아이윌센터 광진아이윌센터 강북아이윌센터 서울특별시 교육청 서울특별시청 강서대학교