중독없는 행복한 사람 · 행복한 사회 만들기

대상별예방교육

대상별예방교육
유아·청소년 및 성인에게 인터넷·스마트폰에 대한 균형 잡힌 사고와 사용습관을 갖도록 교육합니다.

목표 및 소개

인터넷·스마트폰 예방교육을 통하여 인터넷·스마트폰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, 건전한 스마트미디어 사용문화를 인식하도록 하고자 합니다.
사업 안내
  • 대상
    유아, 초등, 중등, 고등학생 및 대학생
  • 기간 및 일정
    연중 신청 접수 및 운영
  • 비용
    시보조 예산 내 무료 (시보조금 소진 시, 유료로 전환하여 진행)
    학급별 예방교육 31,000원(1회)
    대단위 특강교육 80,000원(1회) + 추가 횟수당 50,000원씩 추가
  • 신청방법
    전화문의 후 이메일·FAX로 신청서 접수(선착순)
  • 담당자
    김다슬(02-2698-8295)
  • 진행절차
    • 신청문의

    • 일정협의

    • 신청서 접수

    • 강사배정

    • 프로그램 진행

    • 만족도 조사 제출

프로그램 개요
유아동 대상 프로그램
형태 대상 인원 내용
학급강의 유·아동 7세 기관별 25명 동화로 알아보는 스마트폰 · 인터넷 과다사용 증상 예방법 안내, 올바른 사용 약속
초등 대상 6회기 프로그램
구분 회기 프로그램명 프로그램내용
초등 1회기 반갑다 e-세상
  • - 센터 소개, 프로그램 소개
  • - 인터넷·스마트폰 사용의 장단점
2회기 내 ‘몸’과 ‘마음’에 일어나는 변화
  • - 인터넷·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한 신체적·심리적 변화
  • - 인터넷·스마트폰 과의존이란
3회기 인터넷(스마트폰)의 올바른 사용과 대안활동
  • - 올바른 인터넷·스마트폰 사용하기
  • - 대안활동 찾아보기, 대안활동 빙고게임
4회기 설마 이것도 사이버 폭력?
  • - 사이버폭력이란?
  • - 사이버폭력의 유형
  • - 사아버폭력의 처벌기준
5회기 사이버폭력 이제는 무섭지 않아요!
  • - 장난과 사이버폭력의 차이
  • - 사이버폭력 사례에 따른 정서와 대처행동
  • - 사이버폭력 대처방법
6회기 e-세상 지킴이
  • - O/X 퀴즈
  • - 지금까지 우리가 배운 것
  • - 나의 다짐
  • - 만족도 조사 및 마무리
중 · 고등 · 대학생 대상 특강 프로그램
교육주제 교육내용
1 인터넷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1. 퀴즈로 알아보는 디지털 신기술의 발달
2. 우리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!
3. 인터넷·스마트폰 사용유형과 그에 따른 역기능, 순기능
- 관계지향형의 역기능, 순기능
- 재미추구형의 역기능, 순기능
- 정보지향형의 역기능, 순기능
4. 자기조절력과 조절방법
- 내적 조절방법
- 외적 조절방법
5. 우리는 OOO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!
- 디지털 세상에서 청소년들의 주도적인 역할 강조
2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1. 사이버폭력 인식
① 사이버폭력의 개념 이해
② 심각성 인식, 처벌, 자기행동 점검
2. 가상 사이버폭력 정서 경험
① 가상 사이버폭력 정서경험
② 사이버폭력 공감능력 향상
3. 사이버 폭력 방관자 감소 및 도움행동 촉진
① 사이버폭력 대처방법 이해
② 방관자 도움추구행동 촉진
③ 도움(대처)행동 수립&다짐
3 사이버도박 예방교육 1. 사이버도박이란?
① 사이버도박의 정의
② 현황 및 이슈에 대해 알아보기
③ 사이버도박을 하게 되는 동기
2. 사이버도박 중독의 원인
- 개인적 요인, 생물학적 요인, 사회적 요인
3. 사이버 도박으로 인한 신체적, 심리적, 사회적 문제
4. 사이버도박 중독의 예방법 및 대처방법
상단으로 이동 버튼