목표 및 소개
인터넷·스마트폰 예방교육을 통하여 인터넷·스마트폰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, 건전한 스마트미디어 사용문화를 인식하도록 하고자 합니다.신청문의
일정협의
신청서 접수
강사배정
프로그램 진행
만족도 조사 제출
형태 | 대상 | 프로그램명 | 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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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급별 진행 | 유·아동 5~7세 | 내 생의 첫 인터넷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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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 | 회기 | 프로그램명 | 프로그램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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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등 | 1회기 | 반갑다 e-세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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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회기 | 내 ‘몸’과 ‘마음’에 일어나는 변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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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회기 | 인터넷(스마트폰)의 올바른 사용과 대안활동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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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회기 | 설마 이것도 사이버 폭력?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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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회기 | 사이버폭력 이제는 무섭지 않아요!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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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회기 | e-세상 지킴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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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 | 회기 | 프로그램명 | 프로그램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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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등 | 1회기 | 디지털 세상 속으로!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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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회기 | 디지털 세상의 나?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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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회기 | 게임 성장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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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회기 | 온라인 동영상 성장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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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회기 | SNS/모바일 메신저 성장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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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회기 | 다 함께 성장하는 디지털 세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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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주제 | 교육내용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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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| 인터넷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|
1. 퀴즈로 알아보는 디지털 신기술의 발달 2. 우리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! 3. 인터넷·스마트폰 사용유형과 그에 따른 역기능, 순기능 - 관계지향형의 역기능, 순기능 - 재미추구형의 역기능, 순기능 - 정보지향형의 역기능, 순기능 4. 자기조절력과 조절방법 - 내적 조절방법 - 외적 조절방법 5. 우리는 OOO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! - 디지털 세상에서 청소년들의 주도적인 역할 강조 |
2 |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|
1. 사이버폭력 이해하기
- 유형 및 특성 - 피해 청소년의 아픔 - 가해 청소년의 심리/가해의 결과 - 목격 청소년의 심리 2. 사이버폭력 대처하기 - 피해를 당하고 있다면 - 가해하고 있는 청소년에게 - 목격/방관하고 있는 청소년에게 - 도움받을 수 있는 기관 |
3 | 사이버도박 예방교육 |
1. 사이버도박이란?
① 사이버도박의 정의 ② 현황 및 이슈에 대해 알아보기 ③ 사이버도박을 하게 되는 동기 2. 사이버도박 중독의 원인 - 개인적 요인, 생물학적 요인, 사회적 요인 3. 사이버 도박으로 인한 신체적, 심리적, 사회적 문제 4. 사이버도박 중독의 예방법 및 대처방법 |
4 |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|
1. 너
① 비판적 이해란? ②가짜뉴스를 통해 알아보기 2. 나 ①정보탐색, 전달, 공유, 이용조절능력 ②표현 3. 우리 ①저작권 ②초상권 ③개인정보보호 |
교육주제 | 교육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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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기균형과 대학생의 미디어 사용 |
1. 도입
- 미디어 과의존 정의 및 실태 2. 동기균형과 중독 행동 - 동기, DRB, 동기균형이론 3. 대학생의 미디어 사용 - 미디어 과의존 관련 인터뷰 결과 - 인스타, 사이버도박, 가짜뉴스 4. 건강한 삶 - 알아차림, 변화동기강화, 구체적인 방법, 스트레스 대처 5. 나가는 말 |